의과대학은 많은 학습량으로 악명높다. 본과에 가서는 평일은 물론이고 주말 내내 책을 끼고 살아야 하지만, 무거운 전공서적을 계속 가지고 다니기도 부담이 가는 일이다. 하지만 현대인은 책 없이는 외출을 해도 핸드폰 없이 외출을 하지는 않는다. 핸드폰만 들고 나가서도 공부를 할 수 있는 앱이 있다면 공부 시간을 늘리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지 않을까? 또, 해부학은 책을 통해 평면적으로만 보아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때가 있는데, 그렇다고 날마다 뼈 모형을 들고 다닐수도 없는 노릇이다. 핸드폰 앱 하나로 인체의 수많은 뼈 모형을 대신할 수 있다면 해부학 이해에 유용할 것이다. 오늘은 이런 앱 몇 가지에 대해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한다. 본지 105호에 수록된 선행 기사를 본 기사와 함께 읽기를 권장한다.
골학 특화 어플 “Skeleton Premium 2”[안드로이드/iOS]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visiblebody.skeletal
선행 기사에서 다룬 “Essential Anatomy” 시리즈는 훌륭한 해부학 어플리케이션이지만, 뼈의 상세 구조를 잘 나타내고 있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바로 이 문제를 커버해줄 수 있는 앱이 바로 Skeleton Premium 2이다. 특정 뼈를 선택해 상세보기를 하면 그 뼈의 세부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Essential Anatomy 5와는 다른 장점이 있는 해부학 어플 “Complete Anatomy 2019” [안드로이드/iOS]
Complete Anatomy 2019는 Essential Anatomy의 개발사인 3D4Medical.com. LLC에서 만든 해부학 어플리케이션이다. 이 앱은 Essential Anatomy와는 달리 관절 구조를 3D로 볼 수 있고, 뼈와 근육을 자르고 그 위에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며, 신체의 특정 부위만을 분리해서 보는 것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안드로이드 사용자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남성의 해부학적 구조만 확인할 수 있고, 여성의 그것은 Essential Anatomy애서만 확인이 가능하다. Complete Anatomy 2019는 3D4Medical.com 회원 가입 후 무료체험이 가능하니 구입이 망설여진다면 체험을 해본 뒤 구입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다.
전 세계 의약품 정보를 제공하는 “Tarascon Pharmacopoeia”[안드로이드/iOS]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usbmis.reader.trsc&hl=ko
전문가의 검토를 거친 수천가지 이상의 약품 정보를 제공해주는 앱이다. 40달러에 구입 가능하며, 구입 후 1년간 무료 업데이트가 지원된다.
Epocrates [안드로이드, iOS]
약물 및 질병 정보, 계산기와 과별로 잘 쓰이는 테이블, 그 외 기타 정보를 제공해주는 무료 앱이다.
Calculate by QxMD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즈]
저장해놓은 전문과목에서 쓰이는 계산식과 사용한 계산식, 그 외 별도로 등록한 계산식을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이 있어 원하는 계산식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계산기 앱이다. 윈도우즈에서는 웹페이지에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Medicalc [안드로이드, iOS]
Calculate by QxMD보다 더 많은 계산식이 있는 대신 계산식을 찾기는 조금 더 어렵다. Calculate by QxMD에서 찾는 계산식이 안 나올 때 사용하면 좋은 앱이다.
Radiology 2.0 [iOS]
65가지 케이스에서 촬영된 여러 CT 사진과 하단부에 표시된 주증상을 보며 진단명을 추측한 뒤 실제 진단명과 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확인하며 영상 판독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앱으로, 설명의 하이퍼링크를 누르면 CT 사진과 연계된 설명도 볼 수 있다. “응급실에서의 하룻밤”이라는 부제처럼 대부분의 케이스가 응급실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이다.
우리말 의학사전 [안드로이드, iOS]
앱 어워드 코리아 2015에서 의학교육부문 대상을 수상한 의학사전 앱으로, 영어, 한자, 우리말 의학용어가 병기되어 있으며 우리말 의학대사전과 의학용어사전, 의학약어사전의 약 20만 개의 표제어를 검색 가능하다. 6가지 정렬 방식을 통해 단어를 빠르게 찾을 수 있고, 자주 찾는 단어는 단어장에 저장해 나중에 쉽게 찾을 수 있다. 백업을 해놓으면 나중에 단어장을 삭제한 뒤에도 복원이 가능하며, 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위원회에서 선정한 필수 의학용어는 적색으로 표기가 되어있어 국가시험 대비 시 참고할 수 있다.
이경렬 기자 / 단국
<dkmc19lg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