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가운 세레머니, 어떻게 시작된 것인가

 

 

본 저자가 다니고 있는 학교에서는, 3월 말과 4월 초반에 신입생 동기들이 동아리 선배들의 착복식을 축하하기 위해 편지와 선물을 준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선후배끼리는 착복식이라 부르지만, 이는 흰 가운 세레머니(White coat ceremony)라고 널리 알려져 있다. 의학과 학생들은 기초과학, 기초의학, 임상의학 등을 공부한 후, 직접 병원에서 실습을 도는 임상 실습을 시작한다. 임상 실습을 시작하며 학생들은 처음으로 흰 가운을 입는다. 어떤 학교는 교수님과 함께 강당에 모여 흰 가운을 입는 행사를 진행하기도 하고, 후배들이 선배들의 착복식을 축하해주기도 한다. 흰 가운 세레머니를 왜 하는 것일까?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선 가운의 역사부터 살펴보아야 한다.

검은 가운
의사를 떠올리면 자연스레 흰 가운이 연상된다. 그러나 의사가 흰 가운을 입기 시작한 것은 근대에 세균학이 발전하면서 위생 개념이 생기고 의학이 급속도로 발전한 이후부터다. 명화를 통해 의료 역사를 살펴보면, 모든 의사가 검은 양복을 입고 있는 그림을 찾을 수 있다. 서양에서 하얀색은 정의와 진실을 의미하고, 검은색은 엄숙함 또는 죽음을 상징한다. 19세기까지의 그림에서 의사들은 검은 옷을 입고 있다. 그 이유는 두 가지로 추정된다. 첫 번째 이유는 의사라는 직업이 무겁고 진지하기 때문이다. 이는 옛 성직자들이 검은 옷을 입은 이유와 동일하다. 두 번째 이유는 의사의 방문은 머지않아 다가올 죽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1800년대에, 사람들은 최후의 수단으로 의학적 조언을 얻었지만, 의사는 제대로 된 치료법을 제공해주지 못했었다. 그래서 이웃의 집에 의사가 온다는 것은 곧 이웃의 죽음을 의미했다.

세균학의 발전
19세기 말 세균학이 발전하면서 의학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세균이 병원체로 작용하여 일부 질병이 생기는 것임을 밝혀내면서 항균제도 만들어졌다. 그 결과,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선 세균에 감염되지 않아야 한다는 위생 개념이 생겼다. 의학 교육과 실험실 사용에 관한 내용을 정립한 플렉스너 보고서와 말라리아 병원체를 확산하는 모기를 관찰 Osler의 연구 등을 통해 위생 개념은 더욱 중요해졌다. 그래서 깨끗함을 보여주기 위해, 그리고 근거 없는 치료를 하던 의사들과 자신을 구별하기 위해, 의사들은 하얀 가운을, 간호사들은 하얀 모자를 쓰기 시작했다. 이는 Eakins의 그림 ‘The Agnew Clinic’에서 볼 수 있다.

흰 가운 세레머니의 시작
청결함을 의미하던 흰 가운은 곧 의사의 상징이 되었다. 환자를 따뜻하게 대하는 태도와 윤리의식, 혹은 의사의 전문성과 냉철함이 가운 속에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곧 실습을 돌 의대생들(미국에서는 1학년 의대생)은 흰 가운 세레머니를 통해 흰 가운을 입고 의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들과 능력을 되새기곤 한다. 타 과학 연구소에서도 실험복을 입지만, 의대에서 화이트 코트 세레머니를 진행하는 이유는, 의학이 학문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생명을 지키는 데에 쓰이기 때문이다. 의사는 의학을 통해 생명을 다루는 위치에 서 있기에, 윤리의식과 학문적 발전이 더욱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 행사는 휴머니즘을 강조하는 아놀드 P 골드 재단이 1993년 8월 20일 콜롬비아 대학교를 후원하면서 시작되었다. 각 학교는 자신들의 상황과 특징에 맞게 세레머니를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림대가 2007년에 최초로 골드 재단의 후원을 받아 화이트 코트 세레머니를 도입했다.

가운에 대한 논쟁
의사가 가운을 입어야 하는가, 흰 가운 세레머니가 그 취지를 잘 살리고 있는가에 대한 논쟁들이 발생하곤 한다. 최근 들어 병원에서 의사들이 긴 가운이 아닌 흰 가운을 입고 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옷소매와 펄럭거리는 하단이 세균을 잘 전파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길이는 짧아졌지만 그럼에도 가운의 색과 형식은 변함이 없다. 가운이 환자들에게 공포를 조성(white coat syndrome)하고, white coat ceremony가 엘리트주의를 환기한다는 주장들도 있다.

흰 가운 세레머니에서 우리가 추구할 가치
가운에 대한 논쟁이 존재하긴 하지만, 의대생들과 그들의 가족들은 흰 가운 세레머니를 통해 의사로서의 소명을 다짐하는 소중한 시간을 보낸다고 한다. Arnold P. Gold Foundation은 미국 29개 대학교의 화이트 코트 세레머니의 연설, 글 등에서 흰 가운에 담긴 다섯 가지 의미를 추려내었다: 휴머니즘을 겸비한 능력, 의사의 의무와 특권, 영향력, 학생들의 성장을 의미하는 가운, 그리고 옷으로서의 가운이다. 세레머니의 연설은 특히 겸손과 너그러움을 강조한다고 분석되었다. 흰 가운 세레머니는 의대생들이 엘리트임을 축하하는 행사가 아니라, 휴머니즘을 겸비한 의사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들을 격려해주는 행사인 것이다.

 

김현 기자 / 연세 원주
lisa05122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