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손해! 의대 공부 필수 사이트, 유튜브 채널 소개

의과대학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를 고르라면 단연 ‘족보’와 교수님들의 강의록/PPT 이다. 하지만 교수님들의 강의를 듣고도 내용이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족보 문제를 강의 내용만으로 풀 수 없는 경우도 많다. 주변 친구에게 물어도 모르는 건 매한가지라 도저히 답을 찾을 수 없다. 그렇다고 두꺼운 전공 서적을 펴서 공부해보자니 선뜻 손이 가지 않는다.
본 기사에서는 이렇게 어려움을 겪는 의대생들을 위해 의대 공부에 큰 도움이 되는 사이트 및 유튜브 채널을 소개하고자 한다. 국내에는 어려운 의학 지식을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쉽게 정리한 자료가 많지 않은 편이다. 해외 사이트 중 정확한 지식만을 전달해주는 곳을 선별해 보았다.

1) UpToDate
가장 큰 도움이 되는 사이트를 꼽을 때 UpToDate를 빼놓을 수 없다. UpToDate에는 정확한 근거(evidence)를 둔 거의 모든 최신 의학 정보가 담겨있다. 의사들을 위한 올바르고 빠른 임상적 판단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이지만 이것이 의대생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이유는 정보가 매우 체계적으로 잘 분류되어 있다는 점이다. 원하는 주제로 검색을 하면 그 키워드에 가장 가까운 정보를 정리한 글들을 선별해서 보여준다. 검색할 시 ‘adult’와 ‘pediatric’에 대한 옵션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postpartum hemorrhage”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Overview of postpartum hemorrhage>, <Late postpartum hemorrhage>, <Postpartum hemorrhage: Medical and minimally invasive management> 등의 article이 나타난다. 한 article에 접속하면 이 안에서도 ‘Introduction’, ‘terminology’, ‘diagnosis’, ‘incidence’, ‘pathogenesis’, ‘management’ 등으로 체계적으로 정보가 정렬되어 있으며 하이퍼링크로 내가 원하는 정보에 매우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좀 더 깊은 공부를 원한다면 각 내용에 논문을 reference로 표시해 놓아 정보의 출처로 타고 들어갈 수 있다. 무엇보다 각 글에서 “Summary” 카테고리에 전체의 내용이 한두 문장씩 짧게 요약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에 쫓기는 의대생들에게 빠른 정보 탐색으로 상당히 유용한 사이트이다.
원래 유료 사이트이지만 병원 또는 학교에 등록된 계정으로 접속하면 무료로 모든 글을 열람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앱으로 접속이 가능해 어디서든 쉬운 접근이 가능하다.

2) Osmosis
지식을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암기하는 데에는 텍스트보다 이미지와 영상이 큰 도움이 된다. 그런 측면에서 Osmosis는 그 이름처럼 지식을 쏙쏙 흡수하기에 최적화된 학습 사이트이다. Osmosis는 귀엽고 직관적인 그림을 통해 의학 개념을 동영상으로 설명해준다. 각 영상은 5~15분으로 짧아 깊은 내용까지 다루지는 못하지만, 한 질환에 대한 큰 그림을 간략하게 그리기에 적합하다. 특히 osmosis는 임상적 접근에 대해 다루는 UpToDate와는 달리 질병의 pathophysiology를 설명하는 데 초점을 둔다. 각 영상 뒤에는 1분 이하로 중요한 내용을 한 번 더 짧게 요약해준다. 짧고, 간결하고, 재미있는 의학 공부를 추구한다면 Osmosis에 들러보는 것이 어떨까.

Osmosis는 유튜브 채널로 더 많이 알려져 있지만, 공식 사이트가 따로 존재한다. 유튜브에는 다루는 주제가 그렇게 많지 않지만, 유료 결제로 사이트를 이용하면 수 백 가지 주제에 대한 동영상과 플래시카드, 퀴즈를 이용할 수 있다. UpToDate와 마찬가지로 모바일 앱으로도 접속할 수 있다.

3) Armando Hasudungan

Osmosis와 유사하게 동영상으로 의학 지식을 알려주는 구독자 120만의 유튜브 채널이다. 다만 Osmosis와 달리 모든 내용을 손으로 그리며 설명해준다. 한 명의 의사가 운영하는 채널로 Cardiology, Immunology, Physiology, Endocrinology 등 수많은 주제로 수백 개의 영상이 업로드되어 있다. 특히 기초의학 주제의 설명이 매우 잘 되어 있다. Osmosis처럼 한 영상은 대체로 5~15분으로 짧으며, 모든 영상은 무료로 공개된다. 금손 Armando의 멋진 미술 실력을 감상하며 15분의 영상을 시청하다보면 아무리 어려운 내용이라도 쉽게 이해된다.

4) AnatomyZone
Anatomyzone은 앞서 소개한 채널들과 달리 해부학만 전문적으로 다루는 구독자 60만의 유튜브 채널이다. 최고 수준의 온라인 해부학 학습자료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진 영국 의사가 운영하고 있다. “Head and Neck”, “Neuroanatomy”, “Lower Limb” 등 우리가 의대에서 배우는 모든 해부학 영역에 대해 영상이 업로드되어 있다. 2D로 그려진 해부학 교과서로 해부학적 구조가 잘 와닿지 않을 때, 3D로 강의해주는 이 채널이 큰 도움이 된다.

김경훈 기자 / 울산
gutdokto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