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ke? Like! 의대생들의 대외활동을 위한 페이스북 페이지

Like? Like! 의대생들의 대외활동을 위한 페이스북 페이지

SNS 장점 살린 의대생 정보공유 페이지 증가…
대외활동의 실시간 정보 공유와 간편한 온라인 신청 가능해져

바야흐로 5월의 시작, 중간고사의 끝과 동시에 다양한 대외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의대생들에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줄 것이다. 의대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은 생각보다 훨씬 광범위하다. 그러나 각 단체나 기관에 일일이 연락해 활동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쉽지 않다. 아래 소개할 페이스북 페이지들은 대외활동 정보를 얻고 싶어 하는 의대생들의 갈증을 해소하기에 안성맞춤이다. 팔로우와 공유 기능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흥미에 맞는 활동을 찾아보고 적극적으로 참여해보자.


Doctor Syndrome : 의대생 스펙업
각종 심포지엄, 컨퍼런스, 세미나 등의 학술회의부터 봉사활동, 의대생 단체 모집에 대한 따끈따끈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페이지를 팔로우하다 보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행사들 중에서 자신의 흥미에 맞는 활동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특정 단체나 기업과 관련이 없기 때문에 광고나 홍보성 게시물은 게시되지 않으며, 다양한 분야를 어우르는 활동들이 소개된다. 공학연구 기관과 협업할 수 있는 의료공학 프로그램부터 국가에서 모집하는 질환 홍보 마케터와 같은 활동 정보를 얻을 수 있다. 4월 4일 기준 전국 2396명이 팔로우하고 있다. 눈에 띄는 특징은 실시간 제보를 통해 모든 알림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누구보다 빠르게 최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댓글을 통해 행사에 대해 질문할 수도 있고, 온라인 지원서 링크를 통해 더 쉽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고학년에게 참여기회가 주어지는 서브인턴, 해외 연수, 공과대학과의 협업과 같이 심도 있는 활동들도 소개되기 때문에 학년과 관계없이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017년 4월 4일 기준)


의대협 국별 페이스북 페이지
대한 의과대학/의학 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이하 의대협)가 제공하는 전국 의대생을 주축으로 진행되는 활동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의대협을 구성하는 국별로 페이지가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는데, 의대협 공식 페이지와 의대협 국제국 페이지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의대협에서 진행하는 봄 및 가을 봉사캠프, 여름 및 겨울 소셜 프로그램, 국제 교류 활동에 대한 정보가 게시된다. 전국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다보니 학기 중 주말과 방학을 위주로 많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신청기한을 놓치기 쉽기 때문에 페이스북 페이지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온라인 신청서를 통해 수월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의대협이나 의대협과 협력하는 다양한 단체들이 주최하는 행사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다. 의료정책 콘서트, 스마일로드 국토대장정, IFMSA 교류 프로그램(세계 의대생 협회 연합), 스마일 오케스트라 봉사단, 젊은 의사 포럼, 메드띵크(북한 보건의료 및 인권) 세미나 등이 있다.


의대생 신문사
전국 각지의 의대생 기자들로 구성되어 의대생들을 위한 신문을 만드는 ‘의대생 신문사’가 운영하는 페이지이다. 크게 의대와 의대생, 의료 사회, 문화 세 가지 주제에 대해 객관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의대생의 시각으로 다양한 이슈를 해석하는 기사들이 다뤄진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쉬는 시간 동안 기사를 읽으며 기자들과 함께 사회를 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제로 기자들이 참여한 의학 컨퍼런스와 세미나, 방학 중 실습 프로그램, 의공학 협력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한 후기를 담은 기사들을 통해 ‘의대생 스펙업’에 소개된 활동이나 의대협 관련 행사 등 여러 가지 활동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다.
2016년에는 제1회 의대생 공감대회를 통해 수필, 시, 사진 부문의 공모전을 개최해 SNS 상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신문을 핸드폰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댓글과 메시지를 통한 활발한 소통이 가능하며 사설 투고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다. 다른 이들과 글을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고 싶은 의대생들에게 알맞은 페이지일 것이다.

오윤서 기자/순천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