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밖의 의사들

병원 밖의 의사들

의학의 길에 이제 막 들어선 사람들에게 ‘의대 졸업 이후에 진로’에 대해 질문을 하면 대부분은 임상의사라는 답변을 할 것 이다. 의사가 되기 위해서 의대를 들어왔고 학교와 병원에서 임상의사를 매일 접하는 의대생들에게 이런 질문은 우문(愚問)처럼 들릴 수도 있다. 실제로 임상의사가 되고 싶은 의대생들도 많겠지만 다른 분야의 일에 관심이 있지만 선례가 없어서 혹은 도움을 받기 힘들어서 못하고 있거나 자신이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모르고 다수가 선택하는 길을 수동적으로 따라가고 있는 의대생들도 있을 것이다.
의사라는 정해진 길이 아닌 다른 길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해 지난 3월 20일 연세대 신촌캠퍼스 의과대학 1층 대강당에서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후원으로 ‘병원 밖의 의사들’세미나가 열렸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1월에 열린 ‘딴 짓하는 의사들’의 후속행사로 문여정 인터베스트 이사, 김준석 삼성화재사의, 조동찬 SBS 의학전문기자, 성재호 진주지청검사, 권근용 보건복지부 사무관, 윤상철 국립의료원 국제보건연구센터장, 강성지 삼성전자 사내벤처 웰트, 류정원 힐세리온 대표, 정희두 헬스웨이브대표,, 박근우 닥터노아치과 원장 및 프로젝트 노아 대표, 홍승일 힐링페이퍼 대표, 조미진 변호사 및 루닛 general manager가 ‘병원 밖의 의사들’로 이번 세미나에서 강연하였다. 12명의 강연자들은 3명씩 4개의 세션으로 나눠 ‘왜 병원 밖에서 일을 하게 되었는지’, ‘지금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지’ 등 자신의 경험담을 이야기 해주었다. 오전 9시부터 시작되는 세미나 임에도 불구하고 흔치 않은 기회인 만큼 많은 의사, 의대생 및 일반인들이 세미나에 참석하였다.

첫 번째 세미나에서는 벤체투자회사, 보험회사, 언론사에서 활동하는 의사들의 가연이 진행됐다. 비뇨부인과 펠로우 과정와 약리학 박사를 마치고 현재 벤처투자회사에 재직 중인 문여정 인터베스트 이사는 ‘세간에 큰 충격을 준 알파고의 딥마인드의 개발자는 체스선수이자 아마 바둑 선수인 것 처럼 앞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개발자는 인체에 대한 이해가 깊은 의사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며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독려하였으며, 헬스케어회사 및 바이오산업에 진출에 있어 일반의와 전문의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참석자의 질문에 ‘헬스케어분야는 일반의 수준의 지식으로도 충분하지만 바이오산업의 경우 현재 바이오업체들이 더 전문적인 지식을 원하기 때문에 전문의를 선호한다’고 답변해 주었다.

두 번째 세미나는 의사 출신 검사, 국제보건의료센터장, 보건사무관으로서 주로 공공부분에서 활동하는 ‘병원 밖의 의사들’의 이야기로 구성이 되었다. 윤상철 국립중앙의료원 국제보건의료센터장은 의과대학 시설 제3세계 국가들로 의료봉사 및 의료지역조사를 하였고 에티오피아에서 국제협력의사로, 말라위에서는 백내장 치료를 통해 극빈곤층의 경제활동 복귀를 돕는 등 ‘의료 접근성’이라는 단어를 삶의 모토로 살아온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의대를 다닐 때부터 의사라는 테두리를 벗어나 공적인 권한이 있는 집단에서 일하고 싶어서 사무관을 지원하게 되었다는 권근용 보건복지부 보건사무관은 ‘의료와 관계가 없는 과들이 없을 것이기 때문에 국민 보건이라는 대의(大意)를 이루기 위해 많은 의사들이 다양한 부처로 진출하길 바란다.’라는 말로 강연을 맞췄다.

세 번째와 네 번째 세션은 전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스타트업 열풍에 맞춰 의학을 전공한 후 의사가 아닌 스타트업 기업 및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는 강연자들의 무대로 구성이 되었다.
‘의료장비가 없어서 죽는 사람을 어떻게 살릴 것인가?’라는 질문에서부터 힐세리온을 시작했다는류정원 힐세리온 대표는 ‘창제를 해결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닌 문제를 찾는 게 먼저이다’며 ‘즉 문제를 잘 풀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 문제를 찾아서 그 문제를 풀 수 있는 사람을 데리고 올 수 있는 능력으로 창업의 성공이 결정된다.’고 말하며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외과전문의이자 메디컬애니메이션 감독이라는 특이한 이력을 가진 정희두 헬스웨이브 대표는 복잡하고 방대한 의료정보로 인해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을 파악하여 환자가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설명처방을 제공하는 헬스웨이브를 창업하였다. 애니메이션 설명처방을 통해 설명에 대한 의료진의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여줄 뿐만 아니라 환자와 보호자의 이해도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현재는 헬스케어 신제품 마케팅을 위한 애니메이션 제작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김민 기자/가천
<franky777mi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