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Brain)는 경험에 의해 새롭게 변화된다: 뇌 가소성(Neuroplasticity)에 대하여

지난 100년간 뇌과학의 가장 대표적인 연구 성과 중 하나로 손꼽히는 것은 바로 뇌 가소성에 관한 것이다. 뇌 가소성이란 인간의 두뇌가 경험에 의해 변화되는 능력을 말한다. 다시 말하자면 신경 세포의 기능과 화학적 특성, 또는 구조를 변화시키는 신경세포의 능력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뇌과학’을 어렵과 복잡한 학문으로 인식한다. 이에 대하여 작가 샘 킨은 책‘뇌과학자들’에서 뇌와 관련된 흥미로운 사례를 통해 뇌과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뇌 가소성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앞서 샘 킨의 책 ‘뇌과학자들’의 내용을 언급하고자 한다.

이 책은 뇌가 손상된 환자들로부터 뇌과학 통찰을 얻은 뇌과학자의 이야기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뇌과학의 역사를 흥미진진하게 설명한다. 저자 샘 킨은 뇌에 생긴 작은 결함이 기묘하고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것에 주목하고 뇌의 각 영역들이 수행하는 기능을 소개하며 어떤 연유로 기묘한 환자들이 생기는지 다양한 역사적 사례로 풀어낸다. 또 기이한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를 대상으로 관찰하고 실험한 뇌과학자들의 이야기를 엮어 뇌 영역들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밝힌다.

책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 중 후천적 시각 장애인인 제임스 홀먼(James Holman·1786~1857)의 사례를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홀먼은 발을 절고 앞을 볼 수 없는 시각 장애인 여행가이다. 20대 초반에 불치의 병을 얻었고 회복을 위한 요양 중에 시력을 상실한 그는 손, 즉 촉각을 이용하여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으려고 하였다. 결국 그는 반향정위에 숙달하면서 세계 여행에 성공할 수 있었고, 이는 신경과학을 잘 활용한 결과라고 저자는 전한다. (반향정위란, 자신이 낸 소리의 반향 음파를 받아 정위하는 것을 말한다. 청각정위라고도 하며 고주파의 단속적(斷續的)인 음을 발사하여 이것이 물체에 부딪혀 되돌아오면 반향음을 분석하여 물체의 방향·거리·크기·윤곽을 파악하는 정위를 말한다.)

제임스 홀먼의 이야기는 뇌 가소성의 한 사례로 볼 수 있다. 또 다른 사례는 런던 대학의 앨리너 매과이어(Eleanor Maguire) 교수가 미국과학아카데미회보(NAS)에 게재한 논문에 실린 것인데, 매우 복잡하기로 유명한 영국 런던의 택시기사의 뇌를 조사한 결과 햇수가 많은 운전기사일수록 해마 후엽이 크다는 사실이다. 해마는 대뇌변연계의 양 쪽 측두엽에 존재하며 기억을 담당하는 곳으로 이 부위의 신경세포는 증식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뇌 가소성에 포함되는 세 가지의 기전을 소개하며 기사를 마치려고 한다.

◆습관화(habituation)

◆학습과 기억(learning and memory)

◆손상 후 세포의 회복(cellular recovery after injury)

 

  1. 습관화

습관화란 반복적인 양성자극에 대해 반응의 감소를 보이는 것으로 대개 단기적이고 가역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예를 들어 다리에 약한 통증을 가하면 처음에는 회피 반응을 보이다가 몇 차례의 반복 후에 더 이상 회피를 보이지 않는 반사적인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데, 이러한 습관화는 감각신경세포와 사이신경세포 사이에서의 연접활동이 감소하여 나타나는 것이고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른 뒤에는 회피를 보이는 원상태로 돌아간다.

 

  1. 학습과 기억

단기적이고 가역적인 변화가 특징인 습관화와는 달리, 학습과 기억은 연접 연결의 강도에서 지속적, 영구적인 변화를 보인다.

한 가지 사례는 뇌영상기법을 이용한 연구에서 찾을 수 있는데, 운동학습의 초기 단계 동안에는 뇌의 크고 광범위한 범위의 연접활동이 나타나는데 과제가 반복됨에 따라 뇌에서의 활성 부위수가 감소하며, 한가지의 운동과제가 학습된 후에는 그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특정한 부위에서만 활성이 증가하는 것이다.

  1. 손상 후 세포의 회복

일부 신경세포들은 축삭을 재생시킬 수 있고 하나의 신경세포가 죽게 되면 신경계에서 연접의 변화, 중추신경계의 재구성, 신경 활성의 반응으로 인한 신경전달물질의 방출이 변하는 등 손상으로부터 회복을 증진시키는 활동이 나타난다. 축삭의 손상은 뼈로부터 보호받지 못하는 말초신경계에서 주로 일어나는데 날카로운 물체와 같은 기계적 손상 시에 나타난다.

 

한아영 기자 / 이화

< gksksla636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