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중국과 한국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12월 12일 중국 후베이성의 도시, 우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에 걸린 환자가 나타났다. 2019년 12월 31일부터 2020년 3월 5일까지를 기준으로, 3,281명의 사망자와 95,024명의 감염자가 나타났으며, 강력한 신종 바이러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질병에 대한 대응책을 만들기 시작했다. 신종 바이러스이기에 이것이 몸에서 어떤 기전을 일으키는지 알 수가 없고, 백신도 개발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중국에서의 초기대응을 검토하고, 이번 사태에 대한 한국의 대응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중국의 초기대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는 2019년 12월 초에 중국에서 나타났다. 일명 ‘우한 폐렴’이라고도 하는 이 바이러스에 의한 사망자는 3천 명을 넘었고, 확진자는 9만 5천 명을 넘었다. 바이러스가 모습을 드러낸 지 3개월 만의 일이다. 중국은 우한 봉쇄령을 내렸지만, 의사, 시민기자, 교수들이 유튜브 등을 통해 우한의 상황을 낱낱이 고발하고 있다. 위와 같은 사람들의 근황을 알 수 없게 되고, 중국의 초기대응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있기에 중국의 대응 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검토하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2019년 12월 8일, 진원지가 우한 수산 시장으로 짐작되는 원인 모를 바이러스가 처음 발견되었다. 2019년 12월 30일, 중국 우한 중앙 병원의 안과의사 리원량은, 7명의 환자로부터 2003년에 발병한 SARS(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와 유사한 증세가 나타난 것을 보았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이 확산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동료 의사들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그러나 중국 경찰은 리원량이 유언비어를 퍼뜨려 사회 질서를 파괴했다는 이유로 그를 처벌하였고,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라는 자술서를 강요했다.

12월 30일, 시 건강 위원회는 의료기관에 새로운 질병의 치료에 관한 그 어떤 정보도 누설하지 말라는 명령을 내렸다. 중국 정부는 그다음 날, 이 질병이 사람 간 전염 사례와 의료계 종사자들의 감염 사례가 없다고 대중에 발표했다. 상하이 공공 위생 임상센터는 12월 26일에 우한시에 거주하는 환자로부터 병원체 표본을 얻어 일주일이 조금 지난 2020년 1월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염기서열을 밝혔다. 그러나 중국은 국가 내에서 확산하는 전염병의 원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사실을 1월 11일 세계보건기구(이하 WHO)에 알리기 전까지, 국민에게는 이 사실을 일절 비밀에 부쳤다. 1월 14일에서야 제한적으로 사람 간 전염이 가능하다고 인정했을 뿐, 질병을 예방 및 통제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우한 봉쇄령이 내려진 건 1월 23일 새벽 2 시이다. 그리고, 임시 병상으로 지어진 우한 훠선산병원이 2월 2일에 완공되었다. 병원은 1000개의 병상을 수용하고 있지만, 병실 밖에서만 문을 열 수 있고, 누수가 일어나는 등, 시설이 부실한 것으로 보인다.

2003년 사스 퇴치에 크게 이바지한 호흡기 질병 권위자 중난산 중국 공정원 원사는, 우한 봉쇄령이 효과를 보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여전히 우한 내에서 사람 간 전염을 막지 못하고 있는 것을 문제로 꼽았다. 봉쇄령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퍼지지 않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봉쇄령 이후의 대책이 매우 미흡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봉쇄령 이후 우한 내 마트에서 엄청난 인플레이션이 일어나기도 했다. 또한, 의료장비가 부족하여 의료진들이 감염 위험에 처해있다. 일회용 마스크와 가운을 낭비할 수 없어, 식사를 거르고, 화장실에 가는 것도 자제하는 실태다. 봉쇄령 전후로 지역사회가 혼란의 도가니에 빠져 사람들이 군집을 이루며 더 많은 감염자가 생겼을 수도 있다. 또한, 충분한 의료진과 병상이 없어 치료를 받을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 치사율이 9.6%인 사스에 비해 0.2%로 낮은 우한 폐렴의 사망자 수가 사스를 초월한다는 것에서 중국 정부의 봉쇄령이라는 초기 대응의 미흡함이 드러난다.

 

한국 확진자 현황(2020년 2월 19일)

2020년 2월 19일 기준, 확진자가 46명, 확진 환자 격리해제가 12명, 검사 진행이 1,030명으로 확인되었다. 국내 첫 확진자는 1월 20일에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는 우한을 방문한 1차 감염자로 파악되었다. 1월 30일에는 2차 감염자, 1월 31일에는 3차 감염자가 연달아 확진 판정을 받았다. 2월 10일까지 총 28명의 확진자가 생겼고, 16일까지 5일간 추가 확진자는 없었다. 그러나, 2월 16일에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확진자가 나오며 지역사회 감염이 우려되기 시작했다. 2월 18일과 19일 이틀간 14명의 확진자가 확인되며 2월 19일 오전 9시 기준 확진자 수가 총 46명이 되었다.

이로써 국내 상황이 잠잠해지는가 싶더니 확진자와의 접촉과 해외여행 이력이 없는 확진자(29, 31번 확진자)가 나타나고, 31번 확진자와의 접촉으로 인해 하루 사이 15명의 확진자가 생기면서 이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대구 31번 확진자가 나온 후, 하루마다 확진자가 100명 이상이 되고, 사망자도 속출하여, 지역사회 감염에 따른 공포감을 느끼는 것이 불가피해 보인다. 과연 대한민국 정부는 어떻게 초기 대응을 하였는지, 그것이 지역사회 감염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국의 초기 대응

12월 31일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사람 간 전파가 일어날 수 있음을 발표한 후, 한국도 2차 감염의 위험을 염두에 두고 감염 관리 체계에 신경을 쓰게 되었다. 2차 감염이 가능한 경우, 사람들이 2차 감염의 가능성을 의식하고 질병 예방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접촉자 관리를 하였다. 확진자의 이동 경로를 알아내 접촉자를 파악하는 선제적 조치 후에 감염 경로를 파악하는 것이다. 접촉자는 확진자와 얼마나 밀접한 공간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함께 있었는가에 따라 일상 접촉자와 밀접 접촉자로 분류된다. 검사는 밀접 접촉자를 격리할 때만 시행된다. 마트 계산원과 같은 일상 접촉으로는 바이러스가 전파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바이러스는 무생물과 공기 중에서 확산하지 못한다는 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적어도 현재 알려진 바에 의하면-눈, 코, 입 등의 분비물을 매개로 이동한다는 점에 근거한다. 바이러스의 생존에 관한 부분은 언제든지 수정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진원지가 우한이고, 국내 확진자도 우한을 방문한 경력이 있는 것으로 보아, 초기에 정부는 게이트 검역을 하였다. 게이트 검역의 대상은 우한시에서 들어오는 8개의 항공편이었다. 1일 중국에서 오는 여행객이 3만 2,000명인만큼 모든 중국발 항공편을 검역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검역 오염 지역을 중국 전체로 한 만큼, 중국발 비행기를 탄 모든 사람은 건강상태질문서를 작성해야 한다. 검역관은, 하나라도 체크된 항목이 있는 사람들에게 증상을 묻고, 발열 여부를 확인하는 수작업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200명 이상의 검역관이 투입되었다.

시민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마스크 쓰기와 손 씻기다. 본인을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것을 막기도 하기 때문이다. 대중의 마스크 착용의 효과에 대한 데이터가 명확하지 않아 마스크를 쓰는 것이 별 효과가 없다는 발언도 있으나, 효과를 알아낼 수 있을 만한 사항이 아니기에, 가급적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흐르는 물에 비누로 20초 이상 손을 씻는 방법도 있다. 바이러스를 완벽히 죽이지는 못하더라도, 바이러스를 손에서 떼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사회 전파 대응 강화

지역사회 전파에 대한 우려가 생기면서 정부는 지역사회 전파 대응을 단계별로 실시하고 있다. 2020년 2월 16일 정부 브리핑에서 정부는 진단 검사 기준 확대 및 지역사회 감시망 강화, 의료기관의 감염 예방 보호조치,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 및 관리 방안, 사업장 방역 조치 등을 발표하였다. 그중에서 진단 검사 기준 확대, 의료기관의 감염 예방 보호 조치를 소개해보겠다.

진단 검사 기준의 확대는 환자를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지역사회 전파를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한다. 그리하여 이전에는 해외여행 이력을 기준으로 진단 검사 여부를 결정했다면, 이후에는 해외여행 이력이 없더라도 의사의 소견에 따라 진단 검사를 할 수 있다. 진단 검사 기준이 확대된다면, 그만큼의 인력과 검사키트가 확보되어야 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의 목표는 2월 6일 3,000명으로 그친 하루 검사역량(리얼타임 PCR)을 2월 말까지 1만 명으로 늘리는 것이다. 참고로 2월 6일 하루 검사역량은 3,000명이었다. 진단 검사 키트는 하루에 5,000개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진단 키트의 대량생산은 ‘긴급사용 승인제도’를 통해 이루어진다. ‘긴급사용 승인제도’는 2017년 메르스 사태 이후 생긴 방역 체계로, 전염병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민간업체가 진단키트를 제조, 판매, 보급할 수 있도록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승인하는 제도다. 격리병상도 단계적으로 확보한다고 한다. 국가 지정 격리 병상은 전국 29개의 병원, 198개의 병상으로 수적으로 한계가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역별 거점병원, 감염병 관리기관 등을 활용해 최대 900개 이상의 음압 병상을 확보할 것’이라고 했다.

이런 방안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도 검토해보아야 한다. 병원과 의원이 코로나로 인해 겪는 재정 운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조기 지급 특례’를 추진하였다. 조기 지급 특례란 건강보험 급여의 90%를 먼저 지급하고, 나머지는 사후에 정산하는 제도이다. 이때 심사 결과를 기다려야 하는 평소와 달리, 청구확인 절차만 거치면 급여비가 지급된다. 이를 통해, 관리해야 하는 환자 수가 집중적으로 증가한 병원의 운영만이 아니라, 환자가 감소하는 병원에 편리함을 제공하고자 한다. 조기 지급 특례는 2015년 메르스 사태가 일어났을 때도 시행된 바 있다.

의료기관의 감염 예방 보호조치로는 격리시설을 충분히 확보하고 명확한 매뉴얼을 제작하는 것이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에는 에어 텐트와 이동형 음압기를 지원하기 위해 233억 원의 예비비를 요청하였다고 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확진 환자 발생 시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을 우선 활용(현재 사용률 18.6% 수준으로 안정적 유지 중)하되 지방자치단체 특성에 따라 지역별 거점병원, 음압 병상 보유 일반 종합병원, 감염병 전담병원 등을 탄력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각 시ㆍ도가 마련한 운영계획을 1:1로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발표하기도 하였다.

대한의사협회에 의하면, 의료기관에서 겪는 실질적 어려움은 마스크 등의 장비 부족, 인력 부족이라고 한다. 지역사회 감염이 일어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하고 차단하는 것이 힘들어지고, 진료 외에는 방법이 없어진다고 한다. 따라서 의료진의 건강을 지키고, 병원 내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의료기관을 올바르게 이용해야 한다. 발열, 호흡기 이상 증상 등이 나타나면 무조건 병원을 방문할 것이 아니라, 보건소 또는 대형 병원의 선별진료소를 먼저 찾아야 한다.

초기대응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의 방향성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사전 예방의 원칙’을 취하는 것이 정석이다. 약간은 과하더라도 만약의 경우까지 대비하여 방역하고, 방역 수준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대한의사협회는 감염원 차단을 위해 특정 국가 입국 금지 조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부는 경제적, 외교적인 사정으로 후베이성을 다녀온 외국인만 입국을 금지하였고 중국의 그 외 지역에 대해서는 게이트 검역을 하였다. 그러나, 감염경로를 파악하여 질병의 유입 자체를 막는 것이 어려운 지역사회 감염 단계에서는, 질병이 퍼지는 속도나 범위를 완화하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

대한의사협회는 2월 3일, 18일, 22일에 방역망이 뚫렸음을 알렸고,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올릴 것을 요구하는 등 의료계의 관점에서 현재 상황에 대한 돌파구를 여러 차례 피력하였다. 그러나 정부가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확진자가 500명이 넘어서고 사망자가 5명이 생긴, 2월 23일이 되어서야 위기 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되었기 때문이다.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이 된 이상, 확진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게 된다. 아무리 음압 병상을 확보한다고 해도 이를 수용할 의료기관, 관리할 의료 인력에는 한계가 있다. 확진자가 다녀간 전국의 응급실들이 폐쇄되고 있고 의료진들도 격리되는 실정이다. 그로 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외의 이유로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환자들이 갈 곳을 잃을 수 있다. 정부가 경제적으로나 외교적으로 타격이 크지 않도록 여러 방역 대책을 세운 것으로 보이지만 그것만으로는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격이 아니었나 싶다.

초기에 특정 국가 입국 금지 조처를 했다면 사태가 이렇게 커지지는 않았으리라는 의견도 있다. 한 신문지에서 이어령 교수는 ‘정보화 시대 다음에는 생명화 시대가 온다’고 하였다. 지금까지는 국력이 곧 개인의 힘이었지만, 앞으로 올 생명화 시대에서는 국력, 경제력, 정치 권력도 한 생명을 대신할 수 없다는 뜻이다. 사회 시스템의 구성과 요소가 완벽할지라도, 생명은 개인이 지켜나가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치료제가 없는 질병은 인간이 손을 쓸 수 없는 문제다. 반면 경제나 정치, 외교는 문제가 해결되든 안 되든, 끝이 보일 때까지 노력할 수 있는 문제다. 현재 정부 기관에서 여러 방면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다. 그러나, 대책을 어느 강도로 어느 시점에 실행하느냐가 대책의 실효성을 좌지우지한다. 대책이란 문제를 막으려고 세우는 것이다. 결과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는, 현재 주어진 정보로 신속하게 최선의 대책을 세우고, 새로운 정보를 얻을 때마다 실정에 맞게 대책을 조정해야 한다. 특히나, 앞을 종잡을 수 없는 ‘질병’이라면 더더욱 그러하다.

 

김현 기자 / 연세 원주

lisa05122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