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변이! 제대로 알자!

오미크론 변이! 제대로 알자!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강해지는 동시에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변이(이하 ‘오미크론’)가 보고되면서 오미크론에 관해 이목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오미크론에 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들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근거하여 알아보자.

 

출처: pixabay

 

오미크론은 언제 발견되었나?

오미크론은 2021년 11월 24일 세계보건기구(WHO)에 처음 보고되었다. 보고된 변이는 11월 11일 보츠와나에서 채취한 검체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으며 11월 14일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채취한 검체에서도 발견되었다.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전염성이 강한가?

오미크론이 델타변이에 비해 전염성이 강한지에 관한 정확한 사항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오미크론이 델타변이보다 전염성이 강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오미크론 등장 당시에 남아프리카의 사례수가 적었기 때문에 단정 짓기는 어렵다. 오미크론을 분석한 결과 원형의 SARS-CoV-2 바이러스보다는 전염성이 강할 가능성이 높으나 델타변이보다 전염성이 강한지는 유추하기 어렵다. 더 많은 데이터와 연구 결과가 쌓이면 전염성에 관해서 확실해질 것이다. 중요한 것은 오미크론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지만, 여전히 유행하고 있는 주요 변이는 델타변이라는 것이다.

 

오미크론의 증상은 기존보다 위험한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오미크론의 증상이 기존의 변이보다 더 심각한지는 불분명하고 오미크론에 관련된 특이한 증상은 없으며 다른 변이들과 마찬가지로 일부에서 무증상이라고 밝히고 있다. 오미크론을 처음으로 보고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의사 ‘안젤리크 쿠체’는 오미크론이 델타변이와 다르게 미각과 후각을 마비시키는 증상이 없고 비교적 가벼운 증상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오미크론은 기존의 검사를 회피할 수 있는가?

오미크론이 현재 시행되는 PCR 검사법을 회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 검사법으로도 오미크론 변이를 포함한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알 수 있다. 다만, 현재 감염된 바이러스가 오미크론 변이인지 확인하려면 추가 검사가 필요하다.

 

기존의 백신은 오미크론에 효과가 없는가?

오미크론은 기존 백신 접종 완료자에게도 돌파 감염이 가능하다. 하지만 기존의 백신도 오미크론 변이 감염으로 인한 중증질환, 입원, 사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감염은 막지 못해도 위중증으로 가는 것은 막아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백신이 무력화되었다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백신이 코로나19로부터 사람을 보호하고 전파를 늦추며 새로운 변이 출현 가능성을 줄이는 조치라는 점은 변함이 없다.

 

이진구 기자/을지대

<dbd05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