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국회의원 총선, 금 배지를 단 의사는 누구?

제20대 국회의원 총선, 금 배지를 단 의사는 누구?

2016년 4월 13일 치러진 제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출사표를 던진 12명의 의사 중 새누리당 신상진 후보(59)와 새누리당 박인숙 후보(67),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54) 총 3명이 최종 당선되었다.
더불어민주당(전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하고 국민의당 신당 대표로 서울 노원병 지역구에 출마한 안철수 후보(서울의대 졸업)는 사전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의 ‘젊은 피’로 주목받던 이준석 후보와 경합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실제 투표 결과 압도적인 차이로 당선을 확정지었다. 2선에 성공한 안철수 후보의 당선은 단순히 지역구인 상계동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정세에도 큰 파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당과 야당을 모두 감시할 수 있는 3당 체제를 제창한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의 당선과 더불어 소속당인 국민의당 역시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는 목표 의석 20석을 훌쩍 뛰어 넘어 국회에서 38석을 차지함으로써 차후 안철수 당선인의 정치적 입지 또한 더욱 굳건해 질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역구에서 교통 불편 해소와 복지 시설 증강 공약을 내걸은 안 후보의 당선으로 이 지역에 새로운 경전철·KTX 노선 신설과 다양한 문화센터들이 건립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경기 성남중원 지역구에서는 지난해 4.29 재보궐 선거에서 당선한 새누리당 신상진 후보(서울의대 졸업)가 ‘필리버스터 스타’ 더불어민주당의 은수미 후보를 누르고 4선에 성공하였다. 특히 서민층이 많이 거주하여 야당 텃밭이라는 인식이 강한 성남중원 지역에서 2번 연속으로 당선에 성공하여 이 지역에서 신 후보의 입지를 굳건히 다지게 되었다. 안철수 후보와 비슷하게 교통문제 해결을 공약으로 내세운 신상진 후보의 당선으로 이 지역에 신사~위례 및 수서~광주 간 복선 전철의 통과 및 역사 신축의 길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되었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 신 후보는 성남시립의료원 조기 건립을 통하여 저소득층의 건강보험료 부담을 완화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서울 송파갑 지역구에서는 새누리당 박인숙 후보(서울의대 졸업)이 더불어민주당 박성수 후보에게 신승을 거두어 2선에 성공했다. 여당 텃밭으로 분류된 강남 3구에서 의외로 접전 끝에 신승한 박인숙 후보는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 확대를 및 경로당 주치의 제도의 개선, 의료전달 체계의 개선 등을 공약으로 내세워 향후 보건의료 산업의 활성화를 이루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편, 19대 국회에서 의사 출신 국회의원이 7명이었던 것에 비해 이번 20대 총선에서는 3명밖에 나오지 않아 향후의 보건의료체제에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영민 기자/한림
<leeyeongmin3@gmail.com>